본문 바로가기
재택근무/Utility

공유오피스를 선택 시 고려할 점 (+실제 경험담)

by 워프홈 2022. 8. 26.

마음에 드는 공유오피스를 찾으셨나요? 저는 현재 공유오피스를 이용하고 있고 몇 군데 계속 옮겨보면서 느낀 점은 단순히 가격 외에 공유오피스를 선택할 시 고려해야 할 점이 의외로 많다는 점입니다. 프리랜서, 1인 기업가에겐 나에게 맞는 공유오피스를 선택하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유오피스를 선택 시 고려할 점에 대해 실제 경험담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공유오피스를 선택 시 고려할 점

우선 공유오피스를 선택할 때 가보지도 않은 곳을 사진과 후기만 믿고 덜컥 결제하지 마세요. 대부분 공유오피스는 방문 예약을 하여 사무실을 둘러본 후 결정하는 시스템입니다. 아래에서 공유오피스 방문 시 나에게 맞는 오피스를 선택하기 위한 주요 고려 요소를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숙지한 후 공유오피스를 둘러보면 나에게 맞는 곳을 찾을 수 있을겁니다.

 

공유오피스-선택시-고려할-점
공유오피스 선택 시 고려할 점

집과의 거리

우선 나의 집 과의 거리가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차가 없다면 무조건 걸어서 이동 가능한 거리여야 하며, 차가 있어도 굳이 먼 거리를 통근할 이유는 없습니다. 특히 1인 기업의 경우 이동 시간도 곧 돈이라는 마음가짐으로, 되도록 집과 오피스가 가까워 언제든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거리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오픈 공간 또는 개인실

1인 사무실을 목적으로 하는 공유 오피스는 대부분 오픈 공간 또는 1인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오픈된 공간은 좌석은 지정제이거나 자율석으로 구성됩니다. 반면에 1인실 및 개인실은 나만 이용할 수 있는 독립적인 공간입니다.

 

오픈된 공간은 개방된 느낌이지만, 공동 공간에 많은 사람이 사용하기 때문에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조용하고 나만의 공간에서 업무를 보고 싶은 분은 오픈된 공간보다는 1인실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디에서나 일할 수 있는 환경

만약 나는 한 곳에서 고정적으로 일하기보다 여러 곳을 옮겨 다니면서 새로운 환경에 접해야 생산성을 더 발휘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한 곳의 공유오피스를 계속 사용하는 것이 아쉬울 수도 있습니다. 대형 브랜드들은 전국 특히 서울에 다양한 지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일정 금액에 전 지점의 자유석을 마음대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 많이 있습니다. 평소 미팅이 잦은 업무나 새로운 환경에서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개인 브랜드보다는 대형 브랜드의 상품을 고려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방음

방음 또한 공유오피스 고려 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요소입니다. 개인실을 서로 너무 가깝게 만들었거나 비교적 오래된 오피스인 경우에 방음이 문제 될 수도 있는데요. 아무리 1인실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나 혼자 쓰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입주자의 소음이 들리는 것은 당연한데요.

 

하지만 옆방의 전화나 회의 내용이 다 들린다거나, 복도에서 이야기하는 소리가 다 들린다면 불편하기도 합니다. 만약 내가 업무상 통화하는 일이 많거나, 유튜브 크리에이터 등 목소리를 녹음해야 하는 작업이 많을 때 방음을 꼭 확인해 주세요.

 

중앙 에어컨 또는 개인 에어컨

여름 또는 겨울에는 에어컨이나 히터를 틀고 생활해야 합니다. 하지만 조금 더 이용 가격이 높더라도 1인실마다 개인 에어컨을 작동할 수 있는 시설이 갖춰져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이용한 곳 중 한 곳은 중앙 에어컨을 사용하는 곳이었는데요. 하나의 에어컨 시설에 최소 15개의 1인실이 공동으로 사용하다보니 하루종일 계속 켜져있는 에어컨때문에 한여름에 달달 떨며 손이 꽁꽁 얼어붙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추운 것에서 그치지 않고 이는 궁극적으로는 업무 생산성을 떨어뜨립니다.

 

중앙 에어컨은 내 마음대로 끌 수 있는 시스템이 아니다 보니 결국 1인실마다 개인 에어컨을 제공하는 공유오피스로 옮겼는데요. 개인 에어컨이 있는 곳이 조금 더 비싸더라도 덥다 싶으면 에어컨을 켜고, 좀 춥다 싶으면 에어컨을 끄거나 바람 세기를 낮추는 등 내가 원하는 업무 환경을 만들 수 있어서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커피가 맛이 있는가

커피를 마시지 않는 분에게는 중요하지 않지만 일하면서 커피를 최소 한 잔씩 먹는 분에게는 의외로 중요한 고려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유오피스에는 커피 기계뿐만 아니라 간단한 음료, 간식 등이 구비되어있는데요. 비싼 돈을 주고 이용하는 곳인 만큼 커피는 무조건 공유오피스에서 마시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커피 맛집(?)을 찾아보세요.

 

커피를 좋아하는데, 사무실 커피가 맛이 없다면 결국 밖의 카페에서 커피를 사게 되고 이 돈이 하루하루 더해지면 한 달 커피값만 해도 큰돈이기 때문입니다. 다행히도 대부분 공유오피스에서는 비싼 커피 기계를 들여 커피 퀄리티를 높이고 있는 곳이 많습니다.

보안

1인 사업가든 2인 이상의 팀이든 업무를 위해 고가의 장비를 들고 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혹시나 모를 도난 방지를 위해 사무실 내의 보안이 중요합니다. 우선 소호 오피스 입구에 들어올 때 지문 인식이나 비밀번호 등 최소한의 보안 절차를 거친 사람만 들어올 수 있게하고 개인실의 경우에도 나 혹은 우리 팀만 들어올 수 있도록 안전한 잠금장치가 되어있는 곳을 선택하세요.

 

보안이 부실하면 매번 퇴근할 때마다 무거운 노트북이나 장비를 들고 다녀야 하는데요. 이는 업무 생산성이 떨어질뿐더러 비싼 공유 오피스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나는 커뮤니티가 필요한가?

마지막으로 커뮤니티가 필요한가에 대한 물음입니다. 각 공유오피스를 둘러보면 느껴지는 오피스마다 분위기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 1인 기업가라면 처음부터 모든 것을 혼자 하는 데 힘든 점도 많습니다. 이때 비슷한 분야의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고 정보도 빠르게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곳이 바로 공유오피스입니다.

 

처음 방문한 공유오피스에 모임이나 간단한 티타임 일정이 적혀있는 커뮤니티 보드가 있다거나, 개인실보다는 오픈된 공간으로 이루어진 경우 이런 커뮤니티를 형성하기 좋습니다. 하지만 커뮤니티보다는 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조용한 개인실이 필요하다면 그에 맞는 공유오피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공유오피스 선택 시 고려할 점에 대해 몇 가지 알아보았습니다. 실제로 공유오피스 여러 곳을 직접 이용해보다 보니 처음에는 알지 못했던 불편한 점과 고려해야 할 점이 생겨 이 글에 담아보았습니다. 공유오피스에 입주할 에정이라면 위의 내용을 읽어보시고 나에게 맞는 오피스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